국내주식 중 유니온이 급등을 하며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금지했다는 뉴스가 나오고 그 대체물질을 생산가능한 업체들의 주가가 동시에 상승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높은 상승율을 기록하고 있는 유니온에 대해 알아보고 과연 앞으로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니온
유니온 주가 전망 안내
먼저 유니온은 KOSPI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으로 2/17일 기준 종가는 6,280원입니다. 유니온은 1964년 국내 유일의 백시멘트를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82년 청주공장으로 확장 이전하였으며, 이후 연산 18만톤 규모의 백시멘트 및 응용알루미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니온 주가 전망
유니온 주가 전망
유니온은 국내 대량의 백시멘트를 생산하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항공자에서는 내화물 연재료인 알루미나시멘트와 각종 특수시멘트를 생산하며 국내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탈수기등 환경오염방지 설비와 터널시공용 시멘트인 급결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52주 최저가 : 4,500원 / 52주 최고가 : 8,310원
- 액면가 : 500원
- 시가총액 : 980억원
- 2/17일 기준 거래량 및 거래대금 : 15,514,500원/ 934억원
- 외국인 지분율 : 0.31%
- 유동비율 : 59.37%
중국 상무부에서 중국 수출금지 목록를 발표하였고 해당 목록에 희토류가 포함되어 있자 국내에서 희귀 금속을 생산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널뛰기를 하였습니다. 유니온은 유니온머티리얼의 모회사로, 유니온머티리얼은 페라이트 마그네트라는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희토류 대출 물질로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유니온 또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유니온 기업실적
유니온 기업실적은 어떻게 될까요?
2022년 기준 실적은 전년과 비슷한 2,000억원대 매출이 예상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다소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실적이 좋아 주가가 올랐다기 보다는 중국이 희토류를 수출을 금지 하였고 그에 따른 유니온머티리얼에서 생산되고 있는 희귀금속이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보여 선반영된 수치입니다.
테마주로 분류되어 작은 뉴스에도 주가 급등락이 심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따라 단타를 노리고 진입하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언제까지 금지시킬지 또 어느정도 규모인지는 향후 추이를 살펴봐야 겠지만 유니온의 영업이익의 뒷받쳐 주지 않는다면 해당 주가는 내려 앉을 것입니다. 단기간 수급이 몰리며 급등하였지만 다음주는 또 어떻게 될지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유니온 거래량 분석
평소 유니온의 거래량은 많아야 10만주 정도 거래된 것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적을 때는 2만주 정도 거래가 되었둔 주식으로 큰 인기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 종목입니다.
그러나 희토류 테마주로 지정되어 1,500만이라는 평소대비 100배 이상 높은 거래량을 가지면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중국과 미국간의 무역전쟁또한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므로 당분간 상승세를 가질 종목으로 보입니다. 외인 보율을도 1%가 채 되지 않아서 외인의 영향은 크게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경기가 좋지 않고 실적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매수세도 떨어지고 주가도 하향세 였습니다.
하지만 거래량 급증과 함께 상한가를 기록하였기 때문에 추세전환의 신호로 봐도 될지는 다음주 장까지 보고 판단해야 할것입니다.
테마라는 것이 언제 시작되고 끝나는지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을 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몇년이상 장기간 보유하기에는 다소 실적우려도 되어 힘든 종목으로 보입니다만 중간에 또 대체돌파구를 찾을지는 역시나 지켜보야아 할 것입니다.
유니온 제무재표
유니온의 주요 제무기록입니다.
투자하시는 분들이 주로 파악하는 PER, PBR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EPS는 주당 실제로 벌어 들이는 수익입니다.
2021년 말 기준 1주당 563원을 벌어들여 PER는 11.1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5,500짜리 연필을 팔면서 500원 정도 수익이 남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이라면 마진이 10%정도 남는 기업. 어떻게 생각하시고 투자하실 건가요?
중국발 희토류 금지에 따른 효과가 유니온 주가에 어느정도까지 영향을 미칠까요?